Photonics

Photonics

dipole source를 이용한 공진기 구조에서의 투과율 계산

    • ejlee0911
      Subscriber
      안녕하세요. 프로그램 공부와 함께 Fabry-Perot cavity 특성에 대해 간단하게 확인해보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돌리면서 궁금한 점이 생겨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. 우선, 시뮬레이션을 돌리기 위해서 stack solver와 FDTD를 사용했고, 두 경우 모두 dipole source를 사용했습니다.
    • Shin-Sung Kim
      Ansys Employee

      Q1. stacksolver에는 power density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는데, FDTD를 통해서는 무엇을 통해 봐야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? 혹시 스크립트를 짜야한다면 power density에 관련된 내용이 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.

      A1. FDTD vs stackdipole - halfspace emission in a multilayer stack 페이지에 찾으시는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      Q2. 공진 구조에서는 상단과 하단에 거울이 들어가서 다중 반사가 일어나는데, 이 경우에도 FDTD를 이용해서 계산할 수 있는 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. FDTD를 통해 만든 구조처럼 상단 거울 밑에 반사 모니터가 존재해도 괜찮을지 알고 싶습니다. 공진기 내부에 존재할 수 있는 모드가 외부로 투과되는 모드와 동일하기에 내부에도 반사 모티더를 설정하였습니다. 혹 이런 공진기 구조는 공진기 내부에서의 반사를 보는 것이 아니라 투과된 빛을 보는 것이 더 적합한지 알고 싶습니다.

      A2. 공진구조의 유무는 FDTD 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지의 여부와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. 다만, high-Q 공진 구조의 경우, field 가 시뮬레이션 영역 외부로 완전히 빠져나가기 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, simulation time 을 충분히 길게 잡아주고 시뮬레이션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.

      Simulation time and frequency domain monitors

      모니터를 어디에 배치할 것인가 하는 것은 구하고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따라 결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.

      Q3. 거울 외부에 투과 모니터를 설정했을 때, 결과값으로 나타나는 T값이, 면광원을 사용했을 때 얻는 T (투과율)값과 동일한 물리량을 나타내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.

      A3. 모니터의 결과로 주어지는 'T' 는 transmission 을 나타내는 것으로, 이는 주어진 모니터 면을 통과하는 net power 를 source power 로 나눈 것입니다.

Viewing 1 reply thread
  • You must be logged in to reply to this topic.